공모전 상세보기

전체 공모전 현황 공모전 상세보기

제11회 문화체육관광부 대학생 광고 공모전 코칭가이드

조회수 : 3186

주최 문화체육관광부
응모분야

디자인 광고/마케팅 UCC/영상

접수방법

홈페이지

참가자격

대학생 대학원생

시상종류

현상공모

접수기간 2019-06-10 ~ 2019-08-09
1등 시상금 500만원
홈페이지 제11회 문화체육관광부 대학생 광고 공모전

공모요강


  제11회 문화체육관광부 대학생 광고 공모전


  ● 응모 자격
    - 국내 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대학원생(휴학생 포함)
    ※ 개인 또는 팀(대표자 포함 4명 이하) 구성


  ● 응모 분야
    - 인쇄광고, 영상광고


  ● 응모 주제
    [모든 국민이 스포츠를 즐기는 활기찬 나라] 
    - 국민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한 아이디어
    - 생활 체육 참여자 증가를 위한 방안
    - 체육으로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리는 대한민국

 
  ● 시상 내역
    - 총 15편, 총 상금 1,900만원

구분

규모

상금

상격

대상

(공통)

1명(팀)

500만원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상장 및 상금

최우수상

(분야별)

1명(팀)

300만원

후원사 상장 및 상금

우수상

(분야별)

2명(팀)

100만원

후원사 상장 및 상금

장려상

(분야별)

4명(팀)

50만원

후원사 상장 및 상금


  ● 참여혜택
    - 수상자 전원 광고관련 취업 현장 체험이나 관련 프로그램(멘토링 특강) 참여기회 제공
      ※ 자세한 내용은 추후 공지 예정임.   


  ● 응모 일정
    - 접수 기간 : 2019년 6월 10일(월)~8월 9일(금) 17시까지 
    - 누리꾼 심사기간 : 2019년 8월 23일(금)~8월 30일(금)
    - 수상자 발표 : 9월 초 예정, 홈페이지 공지 및 개별 연락
    - 시상식 : 2019년 9월 20일(금) 예정
      ※ 자세한 일정은 추후 공지 예정이며, 주최 측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작품 규격
    [인쇄광고]
    - A2(420*594mm) 사이즈
    - 해상도 300dpi 이상, 20Mb 이내/jpg 파일
      ※ 수상작은 추후 원본(ai 또는 psd) 파일 제출
      ※ 시리즈물 접수 불가

    [영상광고]
    - UCC, 애니매틱, 단편영화, 애니메이션 등 자유형식으로 30초~2분이내 
    - 해상도 1280*720 30FPS 이상, 200Mb 이내
    - wmv, avi, mpeg, mp4 동영상 파일
      ※ 수상작은 추후 원본파일 제출


  ● 접수 방법  
    - 공모전 홈페이지(www.mcst-ad.co.kr)에서 온라인 접수 신청
      ※ 작품 내 출품자 이름 및 소속 등을 노출하는 경우 심사에서 제외
      ※ 팀의 경우 참가 신청서 등록 시, 대표자를 포함한 모든 팀원 인적 사항 기재 


  ● 유의 사항
    - 개인 또는 팀의 작품 제출 개수의 제한은 없음
      (타 주제 간 또는 동일주제 내 여러 작품 응모는 가능하나 중복 수상은 불가)
    - 응모된 작품에 대한 저작권은 응모자에게 있음
    - 해당 공모전의 수상작에 선정될 경우 주최측은 공모전의 취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필요한 한도
      (정책입안, 전시, 출판, 언론, 온라인 홍보, 예방 교육 등) 내에서 해당 수상작을 이용(재편집, 가공 포함)할 수 있음
    - 모든 응모작품에 대해 제3자의 초상권, 지적재산권 등 기타 제반 권리를 침해하지 않도록 주의의무를 다해야 하며, 
      이에 대한 이의 신청 또는 분쟁 발생 시 모든 책임은 응모자에게 있습니다.
    -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다른 공모전에서 수상한 작품은 수상에서 제외되며, 수상작으로 선정된 이후라도 
      동 사실이 밝혀진 경우 수상을 취소하고 상금을 환수조치 합니다.
    - 영상 엔딩 크레딧에는 곡명, 권리자명 등 음원 출처를 반드시 명시하여 주시기 바라며, 저작권이 없는 음원 사용을 권장합니다.
    - UCC 제작에 사용된 음악 및 이미지는 저작권에 위배되지 않는 음원이어야 하며, 저작권 침해가 우려될 시 수상에서 제외될 수 있음
      * 음악 저작권 관련 사항은 한국음악저작권협회(www.komca.or.kr) 문의.
    - 주최 측은 수상자와 협의 후 주최 측의 수상 작품 발표, 전시, 수상작품집, 홍보나 캠페인 등 공익 목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수상작을 있는 그대로 이용하는 것 이외에 2차적 저작물로 작성하여 이용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 참여 작품 수 및 작품의 품질 등의 사유로 상금 및 수상인원은 변동될 수 있으며, 상금에 대한 제세공과금은 수상자가 부담합니다.


  ● 문의 사항
    - 문화체육관광부 대학생 광고 공모전 운영사무국 (02-6395-3127)
    -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 @문화체육관광부 대학생 광고 공모전
      ※ 평일 09:00~18:00 운영(주말 및 공휴일 제외)
    - 공모전 홈페이지(www.mcst-ad.co.kr) “QnA” 게시판
    - 주최 : 문화체육관광부  / * 후원 : 한국언론진흥재단



이 공모전에 대한 씽굿 코치

1. 주제 의식

[모든 국민이 스포츠를 즐기는 활기찬 나라]

- 국민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한 아이디어
- 생활 체육 참여자 증가를 위한 방안
- 체육으로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리는 대한민국

2. 작품 콘셉트 아이데이션은 [주제 이미지] + [ ? ]의 조합을 통해

크리에이티브하거나 스토리테링이 가능한 작품으로
전환될 수 있는지 고민하시면 됩니다.

가령 인쇄광고의 경우
[주제] + [달력 / 1자]
[주제] + [그림일기]
[주제] + [바람개비()]
[주제] + [대한민국 네임클로버]

----

등과 같이 시각적 이미지 연상을 계속 해 나가시면 창의적인 콘셉트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흥미로운 콘셉트가 잡히면 작품 제작 시에는 다음과 같은 점을 주의하시면 됩니다.

1. 출품규정을 지키지 않은 작품
2. 주최사가 주문한 요구나 가이드라인을 잘못 이해한 작품
3. 성의 없는 작품
4. 식상하거나 평이한, 독창적인 아이디어 깊이가 없는 작품
5. 충분한 자료조사, 데이터분석이 없는 쉽고 열정 없이 작업한 작품
6. 다소 독특하지만 어디서 본 듯한 작품
7, 논리적인 설득이 떨어지는 작품(광고역시 그 속에 체계적인 논리가 숨어있어야 함)
8. 비용, 제약, 법적, 소비자참여가능 등 문제로 실제 적용하고 기대성과가 없는 작품
9. 전체적인 완결성(로고, 사소한 실수, 오류, 데이터 수치 잘못 등)이 떨어지는 작품
10. 메시지가 명쾌하지 않고 너무 많은 것을 모두 담으려고 한 작품.
(2개 요소를 하나에 담아 딱 1초만에 누구에게나 이해시킬 수 있어야 한다)

광고영상부문의 경우 [주제 콘텐츠 데이터] + [ ? ]의 조합을 위해 ?자리에

다큐멘터리
뉴스보도
뮤직비디오
에피소드
게임이나 퀴즈형식
꽁트식
자신만의 스킬 결합(만화/애니메이션/연출/그래픽기법 등)
고정된 카메라를 일정시간 간격을 두고 촬영한 타임랩스(Time Laps) 기법
스톱모션 사진기법
멋진 이야기 카피
집단성(집체극) 퍼포먼스
예술형(모래아트, 동양화애니메이션기법, 테이프로 연출한 기법, 찰흙, 아이클레이기법 등)
제작형(모형, 인형, 찰흙, 소품 등을 제작해 스토리 전개)
기승전결의 이야기타입
독특한 기법(종이넘김 애니메이션 효과)
최신트렌드(스마트 위도 경도 정보, 웰빙, 힐링) 결합
영화패러디
이색분장이나 복장(곰돌이 탈/ 조선시대 복장 등)
플래시몹
음악연주
마술
과학실험
인형극
디자인 및 조형물 제작과정
그림 그리는 솜씨
특별한 경험과 실제 체험과정 등


각종 자신만의 재능을 활용하여 메시지를 스토리텔링으로 연출 구성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이외에 홈페이지에서 기존 수상작품들을 감상해 보시고 대학생다운 풋풋한 상상력, 공감하고 함께 주제의식을 만들어간다는 생각, 작품 완성도 등을 충분히 반영하시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많은 참여바랍니다.

글 이동조 공모전코칭 전문가 ('내 운명을 바꿀 2억짜리 공모전 전략' 저자)

  • 이 공모전의 내용은 주최사의 기획에 따라 변경할 수 있으니 이후 주최사의 자료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씽굿/Thinkcontest.com/대학문화신문사의 출처표기에 따라서 전재 및 재배포를 할 수 있습니다.
목록